포터블 도트매트릭스

우리는 전에 도트매트릭스를 이용한 전광판을 만들어 보았다.(도트매트릭스 전광판 참조)
 기존에 만든 전광판은 원래 짜여진 각본대로 출력하는 수동적인 바보티비에 불과했지만 이번엔 기울기센서를 추가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출력을 바꾸어주는 능동적인 디스플레이어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하드웨어 구성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인 도트매트릭스 회로에 기울기센서 및 진동모터를 추가되었다.
 기울기센서는 현재 기울어진 각도에 따라 전압을 다르게 출력해준다. 그렇다면 역시 A/D Converter를 사용해야 한다는 얘기인데, 여기서는 기울기 센서를 두개 사용하여 X축 및 Y축에 대한 기울기 값으로 현재 기판이 기울어진 정도를 얻을 수 있게 구성하였다.
 ATMEGA128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A/D Converter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회로를 구성하지 않아도 된다, 기울기 센서에 기준전압만 넣어주고 기울기센서의 출력만 PF0/ADC0, PF1/ADC1에 연결하면 회로 구성은 끝. 참 쉽죠?

 기울기 센서를 통해 입력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도트매트릭스가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해졌다.
여기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기능을 구현해 보았다.
- 지렁이 게임
- 길찾기 게임
-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글자 및 색상을 바꿔 표시할 수 있는 전광판  
- 현재 각도에 맞게 글자를 회전 시키는 회전 전광판

전광판



길찾기 


지렁이


 글자회전